스타들로 알아보는 MBTI유형, 나와 같은 유형의 연예인은 누구일까?

    지대넓얕/혜윰 / / 2022. 5. 20. 20:54
    반응형

    자기 보고식 성격유형 검사 MBTI는 총 16가지 성격유형으로 분류되는 제2의 혈액형으로 통합니다.

    "혈액형이 뭐야?"라는 물음은 이제 '옛날 사람'임을 증명하는 말이 되었는데요 MZ세대는 "너의 MBTI는 뭐야?"라는 말로 서로를 알아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MBTI에도 혈액형의 'A형은 소심하다', B형은 화끈하다' 같은 성격유형에 따른 스테레오 타입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나와 같은 유형의 MBTI유형은 가진 스타들은 누가 있을까요? 재미로 보는 스타의 MBTI를 알아봅시다!

    ISFP

    유재석, EXO 백현

    일명 '호기심 많은 예술가' 유형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로 주변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타입입니다.

    구체적인 것을 선호해 추상적인 미래보다 현재에 집중하기 때문에 자기 분양에서 인정받는 이들이 많습니다.

    개방적이라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항상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인간관계에 소비하는 에너지 때문에 피로감을 느껴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유재석은 tvN 예능<유퀴즈 온 더 블럭>에서 "사람과의 갈등, 불화를 좋아하지 않는다. 성격유형으로 보면 연예인과 잘 안 맞는다. 나를 주목하는 것을 싫어한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INTP

    BTS 진 & 슈가 , 마마무 휘인, 정은지

    왕성한 지적 호기심을 가진 이들은 이른바 게으른 천재입니다.

    '논리적인 사색가'로 자기 주관이 뚜렷하고 호불호가 확실하지만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는 편이며 낯가림이 심해 자발적 아웃사이더가 되기도 합니다.

    정은지는 유튜브 채널 <뮤플리>에서 "혼자가 제일 편하고 행복하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INTJ

    강동원, 구혜선

    직관력과 통찰력이 좋으면서 사고가 독창적이고 창의적이라 '용의주도한 전략가'로 통합니다.

    이들은 자신의 영감과 목적을 실현하려는 의지와 결단력, 인내심이 있습니다.

    학구열이 높은 스타일로 비판 분석력이 뛰어나며 영화를 볼 때도 잘못된 장면이 없나 찾으면서 보는 식입니다.

    독립심이 강해 자신의 감정을 타인과 공유하는 것을 꺼리며 잡담을 시간 낭비로 보는 경향이 있는데, 강동원은 한 인터뷰에서 "가끔 농담도 하지만 할 말만 하는 편"이라며 특성에 수긍하기도 했습니다.

    INFP

    아이유, BTS 정국, 트와이스 모모

    상상력이 풍부하고 '낭만적인 이상주의자'입니다.

    내성적이며 수줍은 듯 보이지만 가슴속에 열정의 불꽃을 숨기고 있는 타입입니다.

    의미 있다고 판단되는 한 가지 목표에만 관심을 기울이고 유연한 태도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열심히 합니다.

    BTS 정국은 "규칙을 몸서리치듯 싫어하며 반복되는 일상적인 생활을 싫어하는 특성이 자신과 가장 비슷하다"라고 밝혔습니다.

     

    또, 타인의 감정에 민감해 좋아하는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을 좋아하는 특성도 가지고 있는데 트와이스 모모는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내 행동이 타인에게 영향을 미칠까 봐 신경을 많이 쓴다"며 공감하기도 했습니다.

    ENFP

    BTS RM & 뷔, 전소미, 이효리

    바깥으로 나가 활동하기 좋아하며 자유로운 사고를 합니다.

    '재기 발랄한 활동가'인 이들은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자처하며 정서적으로 깊은 유대 관계를 소중히 여깁니다.

    전소미는 KBS2 예능 <언니들의 슬램덩크 2>에서 검사를 진행했는데 내향 지수 0점을 받았습니다.

     

    방송에서 심리상담 전문가는 그녀에게 "완벽하게 외향적 성향이다. 활기가 넘치는 에너자이저로 분위기가 다운될 때 다른 사람에게도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타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유형은 좋고 싫음이 표정에서 드러나고 끈기가 없어 반복적인 일상을 싫어하는데 이효리는 MBC 예능 <놀면 뭐하니?>에서 "싹쓰리 도 빨리 끝내지 않으면 중간에 그만둘 수도 있다"며 특성에 공감했습니다.

    ESFJ

    BTS 제이홉, 박보검, 헤리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것을 좋아하는 '사교적인 외교관'입니다.

    어색한 분위기를 참지 못하고 먼저 말을 건네 금세 친분을 쌓기도 합니다.

    상대를 살뜰하게 챙기는 면도 있어 고민 상담을 해오는 사람이 많습니다.

    자신감 있는 성격으로 다른 사람한테 인정받을 때 기분이 좋아집니다.

     

    박보검은 한 인터뷰에서 "어릴 때부터 교회에서 피아노 치고 찬양가를 불렀고, 아버지가 캠코더로 모든 순간을 기록해줘 카메라가 어색하지 않았다. 춤추고 재롱 부리길 좋아하는 자신감은 잘 가지고 태어났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MBTI유형별 특징

    E 외향적 : 넘치는 정열과 사교성으로 폭넓은 대인 관계 유지.

    I 내향형 : 신중하며 경험을 중시하고 깊은 대인 관계 선호.

    S 감각형 : 경험과 현재에 초점을 맞춰 정확한 일 처리.

    N 직관형 : 육감을 의존하며 미래지향적.

    F 감정형 : 상대의 감정에 귀 기울이는 관계 중시.

    T 사고형 : 논리적인 분석과 객관적 판단 선호.

    J 판단형 : 분명한 목적과 방향을 갖고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움.

    P 인식형 : 자율적이고 융통성 있는 타입.

     

    인터넷에서 떠도는 재미로 보는 간이 MBTI 검사를 신뢰도가 떨어지는 게 사실이지만 전문 심리상담가들은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한국 MBTI연구소'에서 나온 성격검사를 사용합니다.

    기본적인 성향은 바뀌지 않지만 MBTI결과는 바뀔 수 있는데 왜냐하면 내가 바라는 성향으로 체크하는 경우나 성인이 되면서 반대 성향이 개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MBTI 검사만으로 자신의 성격을 100% 알 수 없지만 검사를 기반으로 한 상담을 통해 나의 성향과 비슷한지 체크하면 나에 대해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성격을 좀 더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검사가 필요한데요 상담센터에서는 MBTI와 TC(기질 및 성격검사), 애니어그램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검사당 30~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이런 성격검사는 스스로를 객관화할 수 있어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자신의 행동을 후회하거나 죄책감을 갖고 비난하는 행동이 줄어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