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절약 노하우

    알쓸신잡/신잡정보 / / 2021. 2. 12. 23:47
    반응형

    자동차보험 절약

    운전자 의무보험

    운전자라면 모두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이 자동차보험입니다.

    자동차보험은 다섯 가지 기본담보 상품과 여러 특약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보장 내용과 운전자 범위 등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진다는 것인데요 이로써 자동차보험료 절약의 포인트가 바로 '특약'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의 특약 상품의 역할은 운전자가 본인의 운전 특성이나 환경에 적합한 자동차보험을 설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때문에 특약에는 기본담보 상품의 보장범위나 내용을 축소 또는 확대 하거나 새로운 보험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이는 절약포인트

    금융감독원의 '자동차보험 특약 100% 활용 노하우'를 살펴보면 우선 안전운전 특약이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 10%를 절약할 수 있는 이 특약은 안전운전 습관으로 자동차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게 장점인데요 예를들어 급정거와 급가속을 하지 않고 제한속도를 준수하는 등 평소 안전운전을 하는 가입자 일수록 유리합니다.

     

    다음으로 첨단기술을 활용한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이 있습니다.

    보험사가 자도차보험료 할인 대상으로 인정하는 첨단안전장치는 차선이탈 경고장치와 전방출돌경고장치(긴급제동 보조장치 포함), 타이어 공기압 경고장치, 자동차안전성 제어장치, 적응형 순항제어 장치 등입니다.

    이 특약에 가입하면 최대 6%까지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대중교통 특약

    대중교통이용 특약도 있는데요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한다면 이 특약 가입을 고려 해볼 만합니다.

    자동차 보험료를 최소 5%에서 최대 8%까지 할인 받을 수 있어서 인데요 다만 현재 이 특약은 기명피보험자 1인 한정운전 또는 부부운전자 안정운전 특약에 가입하고 보험가입 전 3개월간 대중교통 이용금액이 6만원 이상이어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교통안전교육이수 특약

    교통안전교육이수 특약도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데요 단 대상이 65세 이상 운전자입니다.

    예를들어 도로 교통공단의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한 만 65세 이상 운전자가 기명피보험자 1인 또는 부부운전자 한정운전 특약에 가입한 경우 자동차 보험료를 5% 할인해 줍니다.

    단독사고 특약

    차량 단독사고 손해보상특약(단독사고특약)은 태풍, 홍수 등에 의한 침수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침수 통제구역에 차량을 방치하거나 이미 물이 불어난 장소인 줄 알면서 통과 중에 침수 피해를 입는 등 자기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보상이 되지 않거나 일부만 보상될 수 있습니다.

    또 창문이나 썬루프를 열어 빗물이 차량에 들어가 발생한 피해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주행거리할인 특약

    주행거리할인 특약의 경우 본인의 자동차로 1년 동안 일정 거리(예:1만5000km) 이하를 운전할 경우 만기시 운행거리에 따라 최대 40%까지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운행거리가 짧을수록 할인율이 커지기 때문에 평소 운전을 적게 하는 운전자일수록 보험료 절약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혐료 DOWN 보장은 UP

    자녀할인 특약은 만 6살 이하의 자녀 또는 출산 예정인 태아가 있는 경우 2%에서 최대 15%까지 보혐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자 본인이나 배우자가 임신 중이거나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 자녀할인 특약에 가입하면 되고 보험계약 후라도 가입조건에 충족된다면 언제든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동차보험은 손해보험사별로 특화된 것이 많기 때문에 자신에 맞는 보험사를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첨단기술을 활용한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의 경우 피보험자동차가 차선이탈 경고장치를 장착(기본/옵션) 한 경우 4%의 할인 혜택을 주는 손해보험사도 있으며 또 다른 손해보험사는 블랙박스를 장착한 차량이 처음 출고된 해를 기준으로 사용한 횟수와 상관없이 소형차량인 경우 2%, 소형 외 차량은 6%의 보험료를 할인해 주고 있으며 차선이탈 경고장치가 기본 또는 옵션으로 장착되고 출고 시 전방충돌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에 대해 최대 7%의 보험료를 깍아 주는 손해보험사도 있습니다.

     

    자녀할인특약의 경우 '만 6세 이하 자녀 할인 특별약관'을 통해 자녀 연령에 따라 3~13% 보험료를 할인해주고 있는 곳도 있으며 그런가 하면 교통안전교육이수 특약은 11개 보험사에서 운영 중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