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 사기 피해 예방 및 대처방법 TIP

    알쓸신잡/신잡정보 / / 2022. 4. 29. 22:33
    반응형

    교묘해지는 수법

    최근 평화로운 줄만 알았던 당근 세계에서 사기 범죄가 기승을 부림에 따라 사기 주의보가 발령되었는데요 그 수법도 점점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당근 마켓의 거래 방식은 이용자들에게 신뢰를 줬지만 당근 마켓에서 발생하는 사기 범죄는 지난 3년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늘어난 비대면 거래를 악용한 신종 범죄가 속출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문고리 거래를 들 수 있습니다.

    문거리 거래 : 판매자가 거래 물품을 정해진 장소에 두면 구매자가 물품을 수령한 뒤 값을 지불하는 방식의 거래

    판매자의 집 문고리에 물건을 걸어두기 때문에 문고리 거래라 불렸는데 물품만 갖고 돈을 지불하지 않아 피해가 발생한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구매자가 피해를 입는 경우보다 통상적으로 판매자가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미개봉 제품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이는 제품을 저렴하게 살 수 있다는 소비심리를 이용한 신종 사기 수법으로 실제 청소기의 판매가보다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비싸게 판매를 하는 방법인데 온라인 쇼핑몰의 가격을 조작해 실제 가격인 것처럼 꾸며 의심할 수 없도록 만들어 속는 직접 온라인 판매가를 확인하지 않고 글만 보고 덥석 거래를 한다면 속는 사례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사기에 대처하는 방법

    사기 패해 사례는 늘어나고 있지만 조치는 부실한 것이 현 상황인데요 플랫폼에서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하며 예방을 하려 제도를 운영하고는 있지만 금전 피해를 입은 이용자에 대한 보상을 비롯해 실질적인 해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이 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여야 하는데요 그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최근 사기 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온라인 커뮤니티를 비롯 각 지역  카페 등에 피해 경험담을 공개하는 글들이 부쩍 늘어났는데요 이런 피해 사례를 숨기가 보다 궁유함으로써 자체적으로 사기 예방에 도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알아둬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우선 포장을 뜯지 않은 새 물건이 인터넷 최저가보다 훨씬 저렴하게 올라왔거나 시세보다 현저히 낮게 거래되는 물품은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구매자는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실제 가격과 시세 등을 파악해볼 필요가 생겼는데요 이제는 거래를 성사하기 전까지 꼼꼼한 서치는 구매자의 필수요소가 되었습니다.

    금융 사기 방지 사이트 이용

    또한 금융 사기 방지 사이트를 이용하여 혹시 모를 피해를 예방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더치트'를 들 수 있는데 플랫폼 검색창에 판매자의 연락처, 계좌번호를 입력해 사기 전력을 조회할 수 있고 각종 사기 예방을 위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비대면 거래를 하게 될 경우 판매자의 연락처, 계좌번호를 전달받아 사전에 조회를 꼭 해 보아야 합니다.

    에스크로 이용

    온라인으로 거래 대금을 지불할 경우에는 에스크로(안전결제)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에스크로 :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물건을 받고, 구매자가 승인할 때까지 결제 대금을 은행과 같은 제 3자 기관에 위탁하는 결제 방식

    에스크로를 이용하면 중고 거래에서 빈번하게 발생했던 '들튀'(물건을 갖고 도망가는 수법), '먹튀'(물건을 받은 뒤 대금을 지불하지 않고 잠적하는 수법)에 대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결제 수단입니다.

    사기 피해 예방 TIP

    1. 시세보다 현저히 낮은 금액에 판매되는 상품은 의심할 필요가 있으며 구매자를 현혹하기 위한 흔한 사기 수법임을 인지합니다.
    2. 직접 물건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대면 거래를 유도해서 거래를 성사합니다.
    3. 거래 단계에서 판매자에게 상품 인증을 요구합니다.
    4. 거래금액 선입금은 지양합니다.
    5. 비대면 거래 시 신고 이력을 확인하는 사이트 사이버캅, 더치트 등에 판매자의 연락처 계좌번호를 조회해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6. 에스크로(안전거래)를 이용한 결제로 사기 피해를 예방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