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디스크조각모음을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

    지대넓얕/알쓸기술 / / 2020. 9. 12. 05:38
    반응형

    디스크조각모음이란?

    PC를 장시간 사용하면 작동 속도가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특히 PC를 처음구입했을 때는 하드 디스크에 파일을 저장하거나 저장 한 파일을 읽는 속도가 매우 빠르지만 몇 달이 지나면 같은 작업을 해도 똑같이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속도 감소는 PC의 전반적인 성능을 저하 시키므로 어떻게 든 하드디스크의 속도를 복원해야 합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하드디스크 장애로 인해 데이터 처리 속도가 저하되는 경우도 있으며,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의 침입 혹은 과도한 프로그램의 설치로 인해 같은 현상이 일어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데도 속도 저하가 발생한다면 이는 하드디스크 상의 데이터들이 많은 수로 조각이 났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SD 드라이브 사용자라면 NO

    하드디스크 외에 SSD을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디스크조각모음에서 주의 할 것은 HDD가 아니라 SSD일 경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왜냐하면 SSD는 하드디스크와 달리 내부에 물리적으로 움직이는 부품이 없으므로 단편화가 발생해도 속도 저하가 거의 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SSD에 조각을 삭제하면 플래시 메모리(SSD 저장 장치)의 수명이 단축 될뿐 성능 향상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SSD를 탑재한 PC라면 조각모음을 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디스크조각모음

    윈도우 자체에 디스크조각모음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만 최근에는 하드의 용량이 상당히 커짐에 따라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디스크조각모음을 실행해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것이 좋은데요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사용하는 프로그램이 Auslogics Disk Defrag 이 있으며 Defraggler 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굉장히 간단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어서 컴퓨터 초보자들도 쉽게 이용이 가능하며 버전업이 계속 되고 있어서 효율적인 디스크조각모음이 가능합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전세계적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검증이 된 파일일뿐 아니라 HDD, NTFS, FAT32도 지원을 하기 때문에 사용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디스크조각모음 다운로드

    두 프로그램 모두 공짜로 지원을 해 주고 있으며 Defraggler의 경우는 CC클리너로 유명하게 잘 알려진 사이트이기 때문에 다운에 크게 어려움이 없을 듯 합니다.

    다운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신후 사진에 처럼 Download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Defraggler 다운로드 사이트 ▼
     

    Download Defraggler - File & Disk Defragmentation

    We use cookies on our website to personalize your experience, like showing you prices in your local currency, or learning which parts of our site people use the most. By using our site you accept our use of cookies.

    www.ccleaner.com

    Auslogics Disk Defrag다운로드 ▼
     

    I've just installed Disk Defrag, a great tool to make your PC run fast and smooth

    free/description

    www.auslogics.com

    설치를 완료하셨다면 Defrag 를 눌러 주시면 디스크 조각모음 과정을 진행할 수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