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 아이피주소(IP주소) 확인하는 방법 3가지

    지대넓얕/알쓸기술 / / 2020. 8. 11. 01:53
    반응형
    § IP주소 확인 §

    아이피 주소

    아이피 주소란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장치가 서로를 인식하고 통신을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특수한 번호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장치는 이 특수한 번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번호를 이용하여 발신자를 대신하여 메시지가 송신되며 수신자를 향해서 예정된 목적지에 전달됩니다.

    DNS(Domain Name System)는 호스트의 도메인 이름을 호스트의 네트워크 주소로 바꾸거나 그 반대의 변환을 실시하는 "전화 번호부"에 역할을 하므로 도메인 이름 분석이라고도 부릅니다.

     

    IP버전 4(IPv4)은 오늘날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IP주소 인데요 이 주소의 범위는 32비트로 보통 0~255 사이의 열 진수 넷을 사용하고 " . "(Dot점)으로 구분하여 나타냅니다.

    32비트로는 부족했기 때문에 IP의 새로운 버전 IPv6에서는 주소 길이를 128비트로 늘렀는데 IPv6 주소는 보통 두 자리 16진수 8개를 쓰고 각각을 " : " 기호로 구분합니다.

     

    예를 들자면 택배를 보내든, 우편을 주고 받든, 물건을 받기 위해서는 주소가 있어야 받을 수 있듯이 인터넷을 사용할때 IP주소가 있어야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내 컴퓨터 IP주소 확인방법

    윈도우에서 DOS로 확인하는 방법

    조금 번거롭긴 해도 별도의 인터넷이 연결될 실패가 없이 바로 윈도우 10에서 아이피 확인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아래의 검색기능을 사용해 실행을 실행하거나 "윈도우키+R" 을 입력하여 실행창을 띄웁니다.

    실행창이 뜨면 "cmd" 를 입력합니다.

    커맨드입력창이 뜨면 "ipconfig" 를 입력하면 아이피 확인이 바로 가능합니다.

    내 컴퓨터의 아이피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검색창에 "네트워크 상태"를 검색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혹시 검색이 안되신다면 띄워쓰기를 해 보시며 검색이 되실 겁니다.

    시스템 설정 "상태" 탭에서 "네트워크 속성 보기" 를 클릭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핫스팟을 땡겨써서 그런지 몰라도 해당 방법으로는 정확한 아이피를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혹시 무선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포털 검색으로 확인하는 방법

    다음이나 네이버 같은 포털검색창에 "내 아이피 확인" 혹은 "IP주소 확인" 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쉽게 아이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만으로 바로 내 컴퓨터의 아이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피 확인 및 설정하는 방법

    아이피 접속 지역 확인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는 일을 하다보면 가끔 이상한 아이피로 접근하는 경우들이 종종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의심스러운 아이피로 접속 흔적이 발견했다면 어디서 접속을 했는지 확인도 해 보아야겠죠?

    https://ipconfig.tools/ko/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면 지역조회가 가능한데요.

    제가 테스트를 해봤는데... 그렇게 정확하지는 않은 건지... 제가 섬에 살아서 그런건지 위치가 정확하게 잡히지는 않네요.

    다른 분들도 한번 본인의 아이피를 가지고 확인을 해보신후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이피 설정

    시계 옆에 인터넷 수신상태를 나타내는 곳에 마우스를 가져다 댄후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설정에 들어가셨다면 "어댑터 옵션 변경" 항목을 선택합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항목들이 나타날텐데요 무선인터넷도 모두 뜨게 되는데 유선을 사용하신다면 이더넷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신후 "속성(R)" 을 눌러 들어갑니다.

    속성 창이 뜨면 TCP/IP** 의 항목을 찾아줍니다.
    더블클릭하면 바로 속성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아이피가 계속 변하는 유동아이피를 사용하신다면 "자동으로 IP 주소 받기(O)" 를 선택하시면 되고 고정 아이피를 이용중이시라면 아래 "다음IP 주소 사용(S)" 을 선택 후 아이피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