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 날이 일요일이라니 대체휴무는 어떻게?

    지대넓얕/라이프문화 / / 2022. 4. 25. 19:05
    반응형

    근로자의 날이란?

    근로자의 날은 근로자의 열악한 근로조건을 개선하고 지위를 향상하기 위해 각국의 근로자들이 연대의식을 다지는 목적으로 정해져 기념하는 날로 미국에서 시작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노동절'이라는 이름으로 기념하고 있는 날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근로자의 날은 '법정기념일'이자, '법정휴일'로 근로기준법으로 매년 5월 1일로 급여가 지급되는 유급휴일임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2022년에는 근로자의 날이 일요일인데요 근로자의 날은 근로자가 유급휴가를 보장받는 날이지만 원래 쉬는 일요일이라 하루의 유일을 보장받지 못하게 되는 샘인데요 대체공휴일로 지정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체공휴일의 적용 유무

    대체공휴일이란 법정공휴일이 토요일이나 일요일 또는 다른 휴일과 겹치는 경우 이를 대체하여 휴식권을 보장하기 위한 휴일입니다.

    아쉽게도 이번 근로자의 날은 대체공휴일이 지정되지 않았는데요 근로자의 날이 대체공휴일이 없는 이유는 대체공휴일은 몇몇 법정공휴일만 인정되기 때문이며 근로자의 날은 법정공휴일이 아닌 법정휴일이나 대체공휴일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법정휴일 : '근로기준법' 또는 '근로자의 날 제정 법률'에 따라 보장받는 휴일
    -근로자의 날
    -주휴일
    법정공휴일 :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으로 정해진 휴일
    -신정(대체공휴일 제외)
    -설날
    -삼일절
    -어린이날
    -석가탄신일(대체공휴일 제외)
    -현충일(대체공휴일 제외)
    -광복절
    -추석
    -개천절
    -한글날
    -크리스마스(대체공휴일 제외)
    -전국 동시 선거일

    반응형

    원래 출근일인 경우

    일반적으로 주 5일 근무제라면 주말은 쉬는 게 당연하겠지만 그렇지 않고 주말에 출근을 하는 경우라면 어떻게 될까요?

    근로자의 날은 법으로 정해진 휴일이기 때문에 5월 1일이 출근일이면 휴일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근로자가 휴일인 근로자의 날에 출근하여 근로한다면 휴일근로수당(통상임금의 1.5배)을 지급해야 합니다.

    주휴일과 겹치는 경우

    주휴일은 1주일의 소정근로일을 모두 개근하면 그 주의 남은 일중 하루를 주휴일이라는 이름으로 임금이 지급되는 유급휴일로 지정해줍니다.

    만약 근로자의 날이 이런 주휴일과 겹치게 된다면 2종류의 다른 유급휴일이 겹치게 되는 것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근로자에게 더 유리한 방향으로 임금이 지급되는 휴일이 적용되도록 해야 합니다.

     

    주휴일의 변경 등은 사업주라고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주휴일 등은 근로계약서 또는 취업규칙을 통해 미리 근로자들이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며 특히, 근로자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주휴일과 관련된 내용이 변경되는 경우 일정 수 이상의 근로자 동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