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한 실내를 만들기 위해 환기를 자주 해야 하지만 환기를 하기 위해 창문을 열었을 때 실내로 들어와서 떠다니는 미세먼지 혹은 초미세먼지는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할까요?
그러다 보니 마음대로 창문을 열 수도 없고 그렇다고 실내에 가득한 미세먼지를 보고 가만히 있을 수는 없는데요 여기에 대안점으로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공기청정기 일 것입니다.
공기청정기는 이제 필수 가전이 되었는데요 미세먼지가 증가하면서 공기청정기 판매도 상당히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공기청정기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지 할지 망설여지게 되는데요 공기청정기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제품군도 다양해지다 보니 공기청정기를 고르기 위해서 비교를 하기도 쉽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산업통상지원부에서는 공기청정기 선택 가이드를 다음과 같이 제시했는데요 첫째, 공기 청정 방식을 고려해야 합니다.
필터식과 전기집진식으로 나뉘는데, 성능보다는 필터 관리법이 차이 난다는 것인데요 필터식은 매년 필터 교체비가 들어가지만 전기집진식은 유지비용이 적게 드는 대신 6개월마다 먼지를 세척해줘야 합니다.
둘째, 인증마크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CA(Clean Air)는 협회가 만든 단체 표준 규격에 맞춰 집진 효율, 탈취 효율, 소음도, 안전성, 등을 검사해 시험에 합격한 제품에만 부여하는 인증마크 이기 때문인데요 공기 정화 능력을 판단하는 청정공기 공급률(CADR)도 확인하면 구매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셋째는 공기 정화 면적을 확인해야 합니다.
아무리 성능이 좋은 상품이라 할 지라도 공기 정화 면적이 내가 사는 실내 환경에 미치치 못 한다면 그 효과를 다 발휘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인데요 공기청정기 제품을 비교해 구매에 도움을 드리고자 공기청정기 추천 5가지를 준비했습니다.
1. LG전자 퓨리 케어 360˚ 공기청정기
퓨리 케어 360˚의 가장 큰 장점은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360˚ 회전하는 팬이 있다는 것인데요 공기청정기의 원리는 뒤에서 먼지를 흡입해서 필터에 걸리진 공기를 앞으로 다시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그렇다 보니 공기 중에 떠 다니는 미세먼지를 팬을 이용해 순환을 시켜줘야 공기청정기가 미세먼지를 걸러낼 수 있는데요 보통의 공기청정기 제품들은 상단에 팬이 달려있어 미세먼지를 회전시키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퓨리 케어 360˚ 는 공기를 순환시켜주는 팬이 모든 방향으로 돌기 때문에 공기를 더욱 빨리 순환시켜주고 더 많은 미세먼지를 공기청정기로 유입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아무리 공기정화능력이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 할 지라도 공기청정기 본체로 들어오는 미세먼지의 양이 적다 보니 공기정화 능력에서 퓨리 케어를 따라갈 수 없는데요 공기청정계의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퓨리 케어 360˚ 만의 특별한 이유입니다.
주요 스펙 및 특징
1. 360˚ 모든 방향에서 먼지를 흡입
2. 클린 부스터로 최대 7.5M까지 깨끗하게 걸러진 공기를 유입
3. 촘촘한 6단계 필터의 토털 케어 플러스
4. PM 1.0 센서로 극초미세먼지를 감지
5. 청정 디스플레이어로 한눈에 확인 가능한 종합 청정도
6. 리모컨 탑재와 Smart ThinQ 앱으로 편리한 관리
7. 한국공기청정협회 CA 인증마크 획득
8. 펫 제품의 경우 광촉매 필터를 사용해 반려견의 배변 냄새를 잡아줌
2. 위닉스 제로 se 공기청정기
LG전자에 이어 2위는 삼성전자의 제품이 아니라 실망하실 분도 있으실 것 같은데요 2위는 위닉스 제품이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2위로 위닉스 제품을 추천하는 이유는 불필요한 기능은 빼고 가격을 낮춰서 가성비로 각광받고 있는 제품이기 때문인데요 위닉스는 미국 타임스에서 선정한 공기청정능력 비교에서 자사 제품을 상위에 올려놓은 바 있는 기술력이 있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브랜드가 생소하실 텐데요 하지만 맘 카페에서 가성비가 좋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국내에서도 고가 브랜드 제품들과 비교해 공기청정기 라인업 1위, 2위를 견주고 있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특히 제로 se 제품에는 큰 각종 생활 먼지를 제거하는 필터가 부착되어 있고 초미세먼지부터 생활악취와 유해가스까지 걸러주기 때문에 매력적인 공기청정기입니다.
주요 스펙 및 특징
1. 마이크로 집진필터, 탈취 필터, 프리필터의 탑재로 큰 생활 먼지부터 초미세먼지까지 제거
2. 생활악취 제거, 새집증후군 유발물질 제거, 유해가스 제거(5단계 마이크로 에어케어)
3. 3 방향 팬 탑재로 빠른 공기청정능력
4. 불필요한 기능을 줄여서 가성비 Up
5. 한국 공기청정협회 CA 인증마크 획득
6. 아토피협회 KAA아토피 인증마크 획득
3. 삼성 무풍 큐브 공기청정기
3위와 4위의 경쟁이 치열했는데 삼성의 혁신적인 기술이 3위를 차지했습니다.
사실 위닉스의 제품과도 경쟁이 치열했는데 위닉스가 워낙에 가성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기에 아쉽게도 무풍 큐브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무풍 큐브는 공기청정기 최초로 무풍이 적용되었으며 필터에서도 하이브리드 집진필터와 필터 세이버가 장착되어 있어 정전기를 부과하여 먼지 막힘을 방지하는 기능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레이저 PM1.0 센서로 아무 미세한 입자까지 확인이 가능하기고 삼성 큐브의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디자인입니다.
어디 놓아도 고급진 디자인과 디스플레이는 가전제품의 품위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시켜주는 듯한데요 또한 빅스비를 통한 제어가 가능하며 이동바퀴가 달려있어 이동에도 편리함을 담고 있습니다.
주요 스펙 및 특징
1. 무풍 모드의 탑재로 바람과 소음이 적음
2. 하이브리드 필터와 필터 세이버의 장착으로 미세먼지 집진효율을 높이고 필터 수명을 연장
3. 공간에 따라 분리, 결합이 가능한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
4. 미세먼지 농도를 숫자로 표시해주는 디지털 디스플레이
5. SmartThings 인공지능 청정 기능으로 편리함을 더한 부가기능
6. 풀 메탈 소재의 디자인으로 어디서든 조화로운 고급 디자인
4위로는 코웨이 공기청정기가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요 강력한 전면 흡입 구조와 4단계 필터 시스템으로 전면 흡입구로 오염된 공기와 미세먼지, 냄새까지 청정하는 하기 때문에 고양이 털로 인해 얼굴 가려움증, 침대에 날리는 고양이 털까지 청정할 수 있어서 고양이를 기르시는 집사들이 가격 대비 가장 선호하고 있는 공기청정기이기도 합니다.
디자인이 슬립하고 무게가 가벼워서 여성들에도 선호도가 높다는 점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샤오미 공기청정기도 많이들 사용하시는데요 특히 미 에어 Pro는 큰 거실 평수에도 공기정화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넓은 사용면적을 가지고 있어서 거실에 두고 사용하기에 가성비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보다 미세먼지가 심각한 중국에서 생산이 되다 보니 센서에서 국내 제품보다 감지능력이 떨어진다는 후기들이 많기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제품이기도 하지만 가성비는 샤오미 제품을 따라올 수 없기도 하네요.
뒤이어 캐리어 제품과 다이슨의 제품도 요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캐리어는 최초의 에어컨을 만든 회사이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공기청정기술에도 차세대 주자로 떠오르고 있으며 다이슨은 역시 무선청소기가 그동안 낼 수 없었던 강력한 모터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인 브랜드이기에 공기청정기 군에서도 무섭게 치고 올라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구매 가이드를 확인하시고 Best 3 제품 외에도 뒤를 이은 제품도 기술력과 성능이 떨어진다고 할 수 없기에 본인의 환경에 적합한 공기청정기를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참고할 만한 점은 공기청정기의 센서가 중요한데요 이유는 센서가 미세먼지를 감지해야 공기정화를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PM 1.0 필터가 달린 LG와 삼성 제품이 공기청정기로만 놓고 봤을 때는 가장 좋기는 하겠지만 성능이 좋은 만큼 구매 가격 또한 상당히 높기 때문에 가성비 제품과 잘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공기청정기 구매 Tip
1. 우리 집은 몇 평 제품을 사용해야 하나요?
제품 평형은 집 평수의 절반이 좋습니다.
즉, 우리 집이 24평이라면 12평 제품을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우리 집 평수 / 2 = 적정 공기청정기 평형>
이라는 공식이 되겠는데요 제품 평형이 제곱미터 단위로 표시되어 있다면 제곱미터를 3.3으로 나누면 평형이 됩니다.
즉, 제품형이 39.6㎡ 로 쓰여있다면 <39.6㎡ / 3.3 = 12평형>의 제품이 되겠습니다.
2. 필터는 언제 갈아야 하나요?
공기청정기의 필터의 평균 수명은 6개월입니다.
이는 매일 10시간을 사용한다는 기준으로 산정된 기간인데요 사용량이 적으시다면 1년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3. 대형 1대와 중소형 2대 어느 것이 효율적인가요?
집이 넓고 방이 여러 개라면 작은 제품을 여러 대 사시는 게 더 좋겠는데요 단순히 각 방마다 켤 수 있기 때문만이 아니라 2개를 사는 것이 총합계 평수면에서 더 많은 면적을 청정시켜주기 때문입니다.
4.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정말로 초미세먼지도 정화되나요?
초미세먼지란 머리카락 두께보다 30배나 작은 크기(2.5㎛ 이하)의 눈에 보이지 않는 유해성 먼지를 말하는데요 눈에 보이지 않다 보니 공기청정기가 진짜로 청정 기능이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안심하셔도 되는 것이 공기청정기는 초미세먼지보다 촘촘한 필터를 사용해 공기 중 오염물질을 걸러내 주기 때문에 초미세먼지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공기청정기의 경우 창문을 닫고 10분 사용하면 7분의 1 정도의 미세먼지가 감소하게 됩니다.
공기청정기 올바른 사용방법
1. 벽이나 물건에서 최소 50cm 이상
공기청정기의 원리상 주변의 공기를 빨아들였다가 다시 뿜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공기의 순환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렇기에 주변에 넉넉한 공간 확보가 되어야 효율적인 청정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바닥보다 조금 더 높게
미세먼지는 무게가 있어 바닥으로 떨어지지만 초미세먼지는 한 번 떠오르면 잘 가라앉지 않는 특성이 있는데요 바닥보다는 조금 더 높은 곳에 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런 이유로 최근에는 타워형의 공기청정기도 많이 출시되고 있기도 합니다.
3. 환기 후 사용
공기청정기에서는 공기를 필터를 통해 걸러주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반드시 주기적으로 환기를 해서 산소가 실내로 유입되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실내 환기 후 1시간 정도 사용하면 실내 공기질을 좋게 관리가 가능하며 또한 환기를 해 주면 바닥에 가라앉은 미세먼지가 다시 공중으로 떠 오르는 효과도 가져와 더욱 효율적인 공기청정기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4. 공기청정기 사용 시 창문은 닫기
창문을 닫고 사용하면 필터의 수명을 단축시키는데요 공기청정기의 원리가 필터를 통해 유해물질을 거른 후 다시 배출하는 방식이다 보니 창문을 열면 계속해서 유해물질이 유입되어 효율이 떨어집니다.
5. 청소를 하거나 음식 조리시는 사용중지
요리할 때 나오는 기름 성문과 청소 시 나오는 이물질이 필터를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청소나 요리를 할 때에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는 것이 공기청정기의 사용보다 효율적입니다.
또한 주기적인 필터 청소와 교체는 필수로 해 주셔야 공기청정기를 계속해서 사용 가능함을 잊지 마세요.
'지대넓얕 > 알쓸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12 출시일 가격 디자인 스펙 정리 애플의 코로나19 이겨내기 (0) | 2020.06.01 |
---|---|
닌텐도 스위치 리뷰 혁신적인 게임기로 진화 독보적인 매력 (0) | 2020.05.29 |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 추천 BEST3 비교하고 고르자 (0) | 2020.05.19 |
제네시스 G80(The All-new G80) 올 뉴 제네시스의 역동성과 우아함 (0) | 2020.05.02 |
텔루라이드 세계 올해의 자동차 수상 기아자동차 세계적으로 인정받다 (0) | 2020.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