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서울 식물원 §

    스마트시티 서울식물원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막이 오르면서 전세계적으로 스마트시티에 대한 논의가 한창입니다.

    이런 흐름이 발맞추기 위해 한국도 2018년 스마트시티 국가추진전략을 발표했고, 2019년에는 법정계획인 스마트시티 5년 중장기 로드맵까지 발표했습니다.

     

    '시민의 삶을 바꾸는 스마트시티 서울'을 비전 삼아 6개 분야 정책과제 58개 사업이 진행 중인데, 그중에서도 가장 선도적인 지역은 서울의 마지막 개발지 마곡지구입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서 보석처럼 빛나는 서울식물원이 있습니다.


    씨앗을 책처럼 씨앗도서관 눈길

    서울식물원 공간은 크게 열린숲, 주제원, 호수원, 습지원 4가지 공간은 임시 개방 때부터 '인별 갬성'으로 SNS에서 이슈가 됐던 주제원 내 온실입니다.

    온실 내 천장에 애드벌룬 모형을 설치해 흡사 놀이동산에 온 것 마냥 기분이 절로 좋아지게 만듭니다.

    온실은 열대관과 지중해관으로 나뉘어 서울시와 자매결연이 되어 있는 하노이, 자카르타, 상파울루, 보고타 등 세계 12개 도시의 식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야외 주제원은 바람의 정원, 추억의 정원, 초대의 정원, 정원사의 정원 등 8개의 테마로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씨앗도서관은 다른 공원에서는 볼수 없는 서울식물원만의 자랑입니다.

    보통 식물원이나 수목원은 설립목표가 식물의 다양성 보전인 만큼 종자보존 활동을 연구하는 조직이 있습니다.

    서울식물원에도 연구조직인 식물연구소가 있는데, 이는 실질적으로 전문인력들이 연구를 하는 곳으로 일반 인들이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씨앗도서관은 시민들의 종자보전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실질적인 참여에 동참할 수 있는 곳입니다.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해 주듯이 씨앗을 빌려주고, 대출자는 직접 식물을 키워 이를 통해 수확한 씨앗을 자율적으로 반납하는데 씨앗 기증도 가능합니다.


    도심속 다양한 식물

    언뜻 보면 최첨단 스마트시티에 웬 식물원이냐는 의아함이 피어날 수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땅값이 천정부지로 솟고 있는 서울의 마지막 개발지에 공원이 들어섰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스마트시티는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플랫폼 기반의 기술 집약체로, 그 핵심은 '사람'입니다.

     

    도시민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하기 위해 기술을 접목 시키는 것인데 도시개발계획단계에서부터 대규모의 공워부지를 설정해두고 이를 마곡 지구의 핵심 개념으로 가져간 것도 도시민의 생활에 있어 공원이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적인 시설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스마트시티 구현 효과도 있습니다.

    서울식물원은 이미 SNS 상에서 핫스팟으로 소문난 데이트 장소인데 2018년 10월 임시 시민개방을 한 이후 2019년 5월 정식 개워한 이래 연간 370만 명이 방문하고 있어 혁신 기술의 실증과 서비스를 위한 최적의 테스트베드인 셈입니다.

    스마트시티라는 개념이 정착화되기 전 시민 체험 및 홍보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는 리허설 무대이자 실전 무대인 것입니다.

     

    서울식물원은 서울시가 조성해온 기존 공원과는 다른 특색을 지니고 있는데 공원과 식물원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공원 속 식물원을 표방합니다.

    그래서 이름도 '서울보타기파크(Seoul Botanic Park)' 입니다.

    단순히 시민의 여가와 휴식, 도심 속 오픈스페이스를 넘어 식물의 다양성과 식물 보전을 증진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일반 도시공원에서 한단계 발전한 특성화된 공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수목이 아닌 식물에 초점을 두고 우리나라 대표 자생수종을 비롯해 국내에서 보기 힘든 희귀종, 멸종위기종, 수입종 등을 도입했습니다.


    서울식물원 정보

    앞으로 스마트시티 선도지구로서 위상을 떨치고 있는 마곡의 중심에서 서울식물원이 해낼 역할이 흥미진진한데요 서울식물원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명칭 서울식물원
    위치 서울시 강서구 마곡동 161
    면적 50만 4,000제곱미터(식물원 10만 6,000 제곱미터)
    운영시간 공원(열린숲, 호수원, 습지원)은 연중무류, 주제원과 온실은 매주 월요일 휴관
    홈페이지 https://botanicpark.seoul.go.kr
     

    서울식물원

    서울식물원운영재개알림 화,수,목,금(월요일,주말제외)식물원이용시마스크를꼭착용해주시기바랍니다. 서울식물원운영재개알림 화,수,목,금(월요일,주말제외)식물원이용시마스크를꼭착용해주

    botanicpark.seoul.go.kr

    서울식물원 주소

    서울 강서구 마곡동로 161 서울식물원

    주차장 안내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