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란 어떤 제도인지 알아봅시다 미래를 여는 선택

    지대넓얕/혜윰 / / 2020. 9. 7.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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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교학점제 §

    고교학점제란?

    고교학점제가 2022년부터 모든 고등학교에 도입되기 시작하여 2025년에는 전면 시행된다고 하는데요 고교학점제란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 입니다.

     

    지금까지 고등학생들은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들었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게 됩니다.

     

    기존에는 학생이 성취한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엇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과목 이수를 인정해 주는데 따라서 배움의 질이 보장될 수 있으며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한 기존 제도에서 고교학점제는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하도록 바뀝니다.

     

    따라서 졸업이 곧 본질적인 학력 인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의 필요성

    1) 학생 맞춤형 교육

    획일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지만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진정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2)미해 사회에 필요한 역량

    직업 세계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는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이 필요한데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게 함으로써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3)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 지원

    학습의 속도가 다르고 학습의 목표도 다른 학생들을 수직적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저하시키지만 고교학점제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취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고교학점제의 운영

    1. 교육과정 : 영역별, 단계별 선택이 가능한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
      -학교에서는 우선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합니다.
    2. 진로, 학업설계 : 진로 상담 내실화 진로 연게 학업 계획서 이수과목 체계적 안내(교육과정 지원팀)
      -진로, 상담을 통해 학생이 자신의 학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 수강신청 : 학생 수요 및 학습계획에 따라 수강과목 선택 개인별 시간표 편성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와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하고, 학생은 개설된 과목 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합니다.
    4. 수업운영 : 능동적인 학생 참여 자기주도적 학습 진로,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수업방식
      -개인시간표에 따라 수업에 참여합니다.
    5. 학생평가 : 수업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 교사별 평가 성취평가제 적용
      -교사는 석차보다는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를 결정합니다.
    6. 이수/미이수 : 보충프로그램의 제공
    7. 학점취득 : 과목별 성취기준 도달 시 학점 이수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8. 졸업 : 학점 기준의 졸업요건 설정
      -누적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

    고교학점제는 말그대로 대학생들처럼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는 방식으로 운영이 되는데 기존 고등학교는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였지만, 고교학점제는 대학교처럼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이 되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학습 속도가 다르고 학습 목표도 다른 학생들이 수직적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저하시키기도 하는데 이런 점을 보완한 것이 고교학점제입니다.

    이미 2018년부터 일부 학교에서 진행이 되고 있으며 연구, 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정책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가고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기대효과

    1) 학생

    주어진 교육과정을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존재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인 존재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2) 교사

    교과의 지식을 전달하고 대학 진학을 지도하는 역할에서,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 성장과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배움의 질을 보장하는 진정한 교수, 학습 전문가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3) 학교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학교 밖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함으로써 폐쇄적인 학습 호나경에서 벗어나 타 학교, 지역사회 등으로 확대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교고학점제 적용 시점

    2021년까지 학점제의 도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 선도학교를 운영하며 운형 모형 및 제도개선 사항을 진행중입니다.

    2020~2024년에는 현행 교육과정을 고교학점제에 적합하게 수정하여 전국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제도를 도입하여 2025년에는 전국 고등학교에 완성된 고교학점제를 본격 시행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2018년~2021년 2020년~2024년 2025년~
    학점제 도입 기반 마련 학점제 도입 기반 마련 학점제 본격 시행
    2015 개정 교육과정 현장 안착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
    계획 마련(2020년)
    2015 개정 교육과정
    정책연구(2018년)

    일부 개정 고시(2020년)

    적용(2022년)
    차기 교육과정 개정
    주요사항 개발(2020년)

    개정 고시(2022년)

    고1 적용(202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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